영화, TV프로그램 등 각종 문화적인 부분에 걸쳐 일어나고 있다.
그렇다면, 한류는 지금 어디에 와 있을까? 한류열풍의 실상을 파악해보자. 한류열풍이 본격적으로 확산되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 후반이다. 한류열풍은 미디어를 중심으로 확산되고, 미디어를 통해 알려진 한국문화가 중국의 젊은이들
열풍과 한국제품이 최고라는 이미지를 심어주고 있으며, 더 나아가 ‘세계화(Globalization)’를 통해 음반시장에서도 예외 없이 진행되고 있다.
음반계에서 보면 일본에서는 보아가 강한 한류열풍을 일으켰으며. 중국 등지에서도 과거 H.O.T.에서 현재 비에 이르기까지 많은 한국의 가수들이 아시아 시장
1. 서 론
스타란? 사회.경제적 가치를 갖는 문화상품이다. 스타는 사회적 권력자로 팬을 움직이고, 경제적 상품으로 유통되면서 막대한 파생상품을 만들어낸다. 이제 스타 한명이 국가의 이미지를 개선시킬 수도 혹은 먹칠할 수도 있는 시대가 온 것이다.
스타마케팅? 스타를 활용해 상품이나 서비
한국 연예기획사들의 문제점과 실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향후 개선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.
[ 연예기획사와 광고 실태 분석 ]
광고업계와 연예인 매니지먼트의 관계는 아주 친밀한 관계이다.
대다수의 광고가 연예인을 출연시켜 제작되고 있기 때문이다. 연예 매니지먼트 입장에서도 광
‘동방신기’ 멤버들의 소송의 핵심도 13년이라는 불합리한 장기계약이 부당하다는 것을 알리는 데 있다. 그러나 내가 보기에 이번 소송이 안고 있는 핵심적인 문제는 장기계약 기간이나 SM엔터테인먼트에서 제기한 소송에 참여한 멤버들의 화장품 사업 참여가 아니라 연예활동을 둘러 싼 아이돌 스타
중국, 대만, 베트남 등 동아시아 지역으로 영화, 가요 등 한국대중문화와 김치, 고추장 등 한국관련 제품의 이상적인 선호현상, 소위 '한류열풍'이다. 그 동안 우리나라가 중국, 일본, 미국 등 외국으로부터 문화를 수용하기만 하였는데 다른 나라에 우리문화를 보급하게 되었다는 사실은 매우 반갑고
문화적인 소재임에도 오히려 다른 문화권에서는 신선한 자극이 되었으며, 타문화권도 공감할 수 있는 궁이라는 곳에서의 조직 생활, 권선징악, 로맨스 등으로 성공을 거두게 된 것이다. 따라서 외국 뿐 아니라 시대적인 배경 하에서 우리 나라에서의 홍콩영화붐은 지금의 '한류'부럽지 않았다. 그러나
문화로 자리잡아가고 있다. 또 이러한 우리나라 드라마들이 동아시아의 나라들에게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. 따라서 우리 조는 우리나라 드라마의 연대기와 90년대 등장한 트렌디드라마의 문화적 형성, 최근 불고 있는 한류열풍의 효과, 대학생들이 생각하는 한류에 대한 인식조사, 마지막으로 이를 지
한류가 확대된 사회적 배경으로는 아시아의 대표문화로 상징되었던 홍콩이 중국으로 반환되면서 그 중심에 있던 영화산업이 할리우드로 넘어감에 따른 문화적 기능 상실과 이를 대체할 문화의 부재로 들을 수 있다.
중국에서는 개혁개방 이후 해외 대중문화가 수입되어 점차 사람들에게 받아들여
홍콩이 그 기능을 상실하여 한국대중문화가 이 자리를 채우게 된 면도 있다. 홍콩문화가 7,80년대 한국에 쿵푸 영화를 유행시킨 것 말고는 달리 특별한 콘텐츠가 없었다는 한계점도 있고 97년 중국 본토로 편입한 이후 홍콩의 대중문화는 영향력을 잃고 미국의 할리우드로 그 무대를 옮겼다. 결국 한류